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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용어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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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마
[범] Karmra
①업(業). ②수계(受戒)나 참회할 때의 작법. 이에서 멸죄생선(滅罪生善)의 힘을 얻음.
 
다라니
陀羅尼
[범] Dharani
선법(善法)을 갖추어 악법을 막는다는 뜻. 구체적으로는 범문(梵文)으로 된 긴 구(句)를 번역하지 않고 그대로 독송하는 일을 말하는데, 일반적으로 짧은 것은 진언(眞言)이라 한다.

도솔천
[범] Tusita-deva
욕계육천(慾界六天)의 넷째 하늘. 내·외의 2원(院)이 있는데, 내원은 미륵보살이 설법하고, 외원은 천중(天衆)의 환락처(歡樂處)라고 한다.

두타
頭陀
[범] Dhuta
번뇌와 의식주에 대한 탐욕을 떨쳐 없애고 청정(淸淨)하게 불도를 수행하는 것.

마니
摩尼
[범] Mani
악을 제거하고 탁수(濁水)를 맑게 하고 염화(炎禍)를 없애는 공덕이 있다는 보주(寶珠). 마니보주 또는 여의(如意) 보주라 한다.
 
바라밀다
波羅蜜多
[범] paramita
현실의 생사(生死)의 차안(此岸)으로부터 열반의 피안으로 건넌다는 뜻으로, 보살의 수행을 이르는 말. 도피안(逃彼岸)이라 번역한다.

반야
般若
[범] prajna
대승불교에 있어서 모든 법의 진실상(眞實相)을 아는 지혜.

보리
菩提
[범] Bodhi
불교에서 최상의 이상(理想)인 불타정각(佛陀正覺)의 지혜. 또는 불타정각의 지혜를 얻기 위하여 수행해야 할 길.
열반
涅槃
[범] Nirvana
모든 번뇌의 속박에서 해탈하고 생사를 초월한 불생불멸의 법을 체득한 경지를 이르는 말.
 
가지성불
加持成佛
중생과 부처, 미(迷)와 오(悟)를 상대하여 아직 이루지 못한 범부가 부처님을 흠앙하는 신심(信心)과, 이미 이룬 부처님이 베푸는 대비력(大悲力)이 서로 어울려서 범부에게 본래 갖추어진 실덕(實德)이 잠깐 동안에 나타난다는, 종교적인 수양에 따른 실제상의 성불.

견성
見性
모든 망혹(妄惑)을 버리고 본연의 천성을 깨달아 정각(正覺)을 이루는 것. 선가(禪家)에서는 견성성불(見性成佛).



실체가 없고 자성(自性)이 없는 것. 불교에서 말하는 공의 종류를 크게 나누면, 실답지 않은 자아에 실재(實在)라고 인정하는 미집(迷執)을 부정하도록 가르치는 아공(我空)과, 나와 세계를 구성하는 요소에 대하여 항상 있는 것이라고 인정하는 미집을 부정하도록 가르치는 법공(法空)의 2가지가 있다.



원인으로 말미암아 생기는 법. 온갖 법은 모두 원인으로 말미암아 일어나지만, 열반(涅槃)과 같은 무위법(無爲法)은 원인에서 생긴 결과가 아니고 오랜 수행 끝에 증득(證得)되는 것이므로 열반의 묘과(妙果)라 한다.

관정
灌頂
여러 부처가 대자비의 물로써 보살의 정수리에 붓는 것. 전법(傳法)·수계(受戒)할 때 또는 수도자가 일정한 지위에 오를 때 받는 자의 정수리에 향수를 붓는 밀교(密敎)의 의식.

금강계
金剛界
마하비로자나(大日如來)의 내증(內證)한 지덕(智德)을 열어 보인 부문. 불(佛)·금강·보(寶)·연화(蓮華)·갈마의 5부로 되어 있다.

금강지
金剛智
극히 견고한 지혜. 곧 여래(如來)의 지혜.

능인
能仁
석가모니의 한문번역. 능히 인을 행하는 자의 뜻.

대방광
大方廣
부처가 깨달은 진리를 이르는 말. 이 진리는 온갖 것을 포함하여 한량없이 큰 것이므로 대(大), 만법의 모범이 되어 변치 않는 체성(體性)이므로 방(方), 그 덕이 널리 우주에 관통하므로 광(廣)이라 한다.

도솔천
[범] Tusita-deva
욕계육천(慾界六天)의 넷째 하늘. 내·외의 2원(院)이 있는데, 내원은 미륵보살이 설법하고, 외원은 천중(天衆)의 환락처(歡樂處)라고 한다.

두타
頭陀
[범] Dhuta
번뇌와 의식주에 대한 탐욕을 떨쳐 없애고 청정(淸淨)하게 불도를 수행하는 것.

마니
摩尼
[범] Mani
악을 제거하고 탁수(濁水)를 맑게 하고 염화(炎禍)를 없애는 공덕이 있다는 보주(寶珠). 마니보주 또는 여의(如意) 보주라 한다.



예로부터 인도(印度)에서 전래하는 길상(吉祥)의 표상(標相). 불교에서는 만덕원만(萬德圓滿)한 모양으로서 부처의 가슴에 그리거나, 혹은 불심인(佛心印)이라고 한다.

만다라
曼茶羅
법계(法界)의 온갖 덕을 갖춘 것이라는 <윤원구족(輪成具足)>의 뜻으로, 주로 밀교에서 불·보살을 줄지어 모시고 숭배의 대상으로 삼는 것을 이르는 말.

무간지옥
無間地獄
팔열지옥(八熱地獄)의 하나. 사바세계(裟婆世界)의 아래로, 이곳에 떨어지면 일겁(一劫) 동안에 걸쳐 끊임없이 고통을 받는다는 뜻에서 일컫는 말이다. 아비지옥(阿鼻地獄)이라고도 한다.
무명
無明
불교의 진리에 통달하지 못하는 마음의 상태. 곧 사견(邪見)·망집(妄執)으로 법의 진리에 어두운 일을 말하며, 모든 번뇌의 근원이 된다.

무상
無相
제한된 차별상이 없이 무한 절대함. 공(空)·진여(眞如)·제법실상(諸法實相) 등을 형용하는 말.

무상
無常
모든 현상은 한 찰나에도 생멸변화(生滅變化)하여 상주(常柱)함이 없음.

무아
無我
상주불변(常柱不變)한 주체(主體)가 없으므로 <나>라는 존재도 없다는 불교의 근본사상.

바라밀다
波羅蜜多

[범] paramita
현실의 생사(生死)의 차안(此岸)으로부터 열반의 피안으로 건넌다는 뜻으로, 보살의 수행을 이르는 말. 도피안(逃彼岸)이라 번역한다.

반야
般若

[범] prajna
대승불교에 있어서 모든 법의 진실상(眞實相)을 아는 지혜.

방편
方便
불·보살이 근기(根機)가 아직 성숙하지 못한 중생을 구제하기 위해 사용하는 편의적 수단방법. 또는 중생을 진실한 교법(敎法)으로 이끌기 위해 가설(假說)한 법문.

보리
菩提

[범] Bodhi
불교에서 최상의 이상(理想)인 불타정각(佛陀正覺)의 지혜. 또는 불타정각의 지혜를 얻기 위하여 수행해야 할 길.

불이법문
不二法門
상대차별을 없애고 절대차별이 없는 이치를 나타내는 법문.

사무량심
四無量心
한없는 중생을 어여삐 여기는 마음의 4가지. 곧 자(慈)·비(悲)·희(喜)·사(捨)의 무량심을 말한다.

사성제
四聖諦
4가지의 영원히 변치 않는 진리. 고(苦)·집(集)·멸(滅)·도(道)의 4제.

사홍서원
四弘誓願
모든 부처와 보살의 4가지 큰 서원. 곧 중생무변서원도(衆生無邊誓願度), 번뇌무진서원단(煩腦無盡誓願單), 법문무량서원학(法門無量誓願學), 불도무상서원성(佛道無上誓願成)의 4가지.

삼귀의
三歸依
불(佛)·법(法)·승(僧) 3보(三寶)에 돌아가 의지함을 이르는 말.

삼법인
三法印
불교의 근본 교의를 셋으로 표시한 것. 곧 제행무상인, 제법무아인, 열반적정인(涅槃寂靜印)을 말한다.

삼업
三業
몸·입·뜻의 3가지 욕심으로 인하여 짓는 죄업. 또는 신체활동·언어표현, 심적(心的)인 행위를 일컬음.

삼장
三藏
불교 전적의 총칭으로 경장(經藏)·율장(律藏)·논장(論藏)을 일컫거나, 경·율·논에 통달한 고승(高僧)을 일컫는 말.

심인
心印
선가(禪家)에서 문자·언어로 표현할 수 없는 불타 자내증(自內證)의 심지(心地)를 이르는 말.

십이연기
十二緣起
과거에 지은 업에 따라 현재의 과보(果報)를 받으며 현재의 업을 따라 미래의 고(苦)를 받는 12가지 인연.

아뇩다라삼먁삼보리

무상정변지(無上正遍智)·절대지자(絶對智者)의 뜻으로, 부처의 최상의 지혜를 이르는 말.



몸·입·뜻으로 짓는 선악의 소행(所行), 또는 전세(前世)에 지은 선악의 소행으로 말미암아 현세에서 받는 응보.

연각
緣覺
12인연의 이법을 인식하여 혹(惑)을 끊고 불생불멸의 진리를 깨달은 성자.

열반
涅槃

[범] Nirvana
모든 번뇌의 속박에서 해탈하고 생사를 초월한 불생불멸의 법을 체득한 경지를 이르는 말.

오식
五識
오근(五根)에 의하여 일어나는 색(色)·성(聲)·향(香)·미(味)·촉(觸)의 5가지 심식(心識).

오온
五蘊
모든 생멸변화하는 것을 모아서 5종으로 구별한 것. 곧 색(色)·수(受)·상(想)·행(行)·식(識)의 5가지 적취(積聚)

원광
成光
불·보살상의 목이나 등 뒤에 원륜(成輪)으로 방광(放光)을 표현하는 것.

원융
成融
일체법의 사리(事理)가 구별없이 널리 융통하여 하나가 됨.

유심
唯心
우주의 종극적 실재는 오직 마음뿐으로서 외계의 사물은 마음의 변현(變現).

육근
六根
육식(六識)을 낳게 하는 6가지 근원. 곧 안(眼)·이(耳)·비(鼻)·설(舌)·신(身)·의(意)를 말함.

육념
六念
6가지 염법(念法). 곧 염불(念佛)·염법(念法)·염승(念僧)·염계(念戒)·염시(念施)·염천(念天)을 말함.



불타 자내증(自內證)의 덕을 표시하기 위하여 열손가락으로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드는 표상.
인과
因果
일체의 현상의 원인과 결과에 관한 법칙. 원인 중에는 인(因)·연(緣)이 있다.

일심삼관
一心三觀
일심을 대상으로 하여 자기 마음 속에 공(空)·가(假)·중(中)의 3제가 있음을 알고 생사·번뇌의 경지에서 벗어나 열반·보리(菩提)에 들어가는 도를 닦는 관법.

전법륜인
轉法輪印
설법 교화 내용을 두 손으로 나타내는 표치(標幟). 설법인(設法印).

조사선
祖師禪
문자의해(文字義解)에 구애됨이 없이 이심전심(以心傳心)하는 선법.

중도
中道
정립(定立)·반정립의 양변(兩邊)에 치우친 것을 종합한 중정(中正)한 도.



모든 사상(事象)과 도리에 대하여 그 시비(是非)·사정(邪正)을 분별·판단하는 마음의 작용.

지관
止觀
정(定)·혜(慧)를 닦는 불교의 중요한 수도 방법. 산란한 망념(妄念)을 그치고 정적(靜寂)한 명지(明智)로써 만법을 관조(觀照)하는 일.

지장
地藏
석가불의 부탁을 받고 그 입멸(入滅) 후 미륵불(彌勒佛)이 세상에 출현할 때까지, 부처 없는 세계에 머물러 있으면서 육도(六道)의 중생을 화도(化導)한다는 보살.

 
진여
眞如
우주 만유(萬有)의 실체로서 현실적이며 평등·무차별한 절대의 진리.

 
탁발
托鉢
수도하는 중이 집집마다 다니면서 먹을 것을 얻는 것. 걸식(乞食).

 
해탈
解脫
모든 번뇌의 속박으로부터 벗어나 자유로운 경계에 이르는 것. 열반.

 
회향
廻向
자기가 닦은 선근공덕(善根功德)을 다른 중생이나 또는 자기의 불과(佛果)에 돌려 향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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